한국GM 경영 정상화의 핵심 조건인 노사 임금·단체협약(임단협) 타결 데드라인이 23일 오후 5시로 정해졌다. 한국GM은 이날 이사회도 소집해둔 상황이다. 노사 합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법정관리 신청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지난 20일에서 한 차례 미뤄진 데드라인을 앞두고 주말 동안 한국GM 노사가 교섭 재개를 시도했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분 17%를 보유한 2대 주주인 KDB산업은행과 한국GM 노사는 분주히 움직였다. 지난 20일 밤 김동연 경제부총리 등 정부 관계 장관들이 '노사 합의'를 촉구한 데 이어, 21일에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한국GM 부평공장을 방문해 다시 한 번 노사 합의를 촉구했다. 이 회장은 "실사가 거의 마무리되고 회생 정상화 가능성에 대한 판단 단계에 섰기 때문에 우리 몫의 일은 상당히 진전됐다고 본다"며 "가급적 빨리 정상화 방안이 확정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주주 간 협상에 따라 한국GM 정상화를 위해 저희가 재정적으로 지원하게 돼 있는데 모든 게 노사 합의를 전제로 해서 최종 타결되는 것"이라며 "23일 오후 5시까지 원만한 노사 합의를 이뤘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한국GM 노사는 부평공장에서 교섭을 재개했지만 20여 분 만에 중단됐다. 사측 요구안에 대해 노조가 반발했으며 일부 노조원이 사측에 의자를 집어 던지려 하는 등 소란이 빚어졌다. 일부 노조원은 회의실 밖 복도 벽을 소화기로 내려치기도 했다.
협상 결렬 시 한국GM 근로자 1만4000여 명, 협력업체 종사자 약 14만명 등 15만명 이상의 일자리가 위협받게 된다. GM 노사협상에 개입하지 않겠다던 이 회장이 입장을 바꿔 지난 21일 인천 부평공장을 방문한 것도 이러한 전제하에 절박한 회생의 의지를 담은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노사협상을 통한 인건비 절감은 GM 정상화 방안의 첫 단추다. 노사협상이 타결된다 해도 GM 측의 신차 배정, 외국인 투자지역 허가 등 여러 전제조건이 남는다. GM 측이 정부 요구안대로 기존 대주주가 경영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3조원 규모 차입금을 출자전환하더라도 산은이 요구하는 것처럼 차등감자가 이뤄질지도 협상 대상이다.
산은은 차등감자를 통해 산은의 소수 주주권(기존 15% 이상 지분율 기준)을 지킬 수 있어야 신규 투자 3조원 중 산은 지분율만큼인 5000억원 규모 투자를 해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신규 투자를 각자 지분투자로 할지, 대출로 할지도 양측이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사안이다.
김동연 부총리 등은 "사측은 중장기적 투자 계획을 제시하고 노조를 설득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노조 또한 국민의 눈높이에서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 관계자는 22일 "가장 기본 전제인 인건비 부분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설사 노사협상이 된다고 해도 차량 판매량이 GM 측이 낙관하는 것처럼 이뤄질 수 있을지 등 향후 검증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인건비 절감, 신차 배정 등 여러 사항이 한꺼번에 맞물려 돌아가는데 인건비에서부터 GM 측 정상화 계획안만큼 충족되지 않으면 산은이 지원 여부를 결정하기가 매우 힘들어진다"며 "법정관리로 가게 되면 차량 판매량도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어 법정관리 없이 정상화 방안을 추진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실사를 진행 중인 삼일회계법인은 노사 자구계획안 합의, 신차 배정, 외국인 투자지역 허가, 산은 지원 등이 모두 원만하게 이뤄진다면 회생이 가능하다는 '조건부 결론'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 협력업체의 어려움도 커지고 있다. 지난 20일 방문한 전북 군산에 있는 W자동차부품 업체 공장은 생산라인 중 절반이 가동을 중단한 상태였다. 이 회사 H대표는 "2015년에는 전체 부품 매출 비중에서 한국GM이 77.1%였는데 올해는 45.2%로 반 토막 났다"며 "자구책으로 글로벌 GM과 쌍용차 등으로 판로 다각화를
[인천 = 지홍구 기자 / 서울 = 이승윤 기자 / 군산 = 이진한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