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오픈마켓 11번가가 5000억원의 투자를 발판으로 '한국형 아마존'으로 변신한다.
SK텔레콤은 자회사 SK플래닛의 사업구조를 재편하고 11번가에 5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9일 밝혔다.
SK텔레콤은 SK플래닛의 11번가를 분리해 신설법인을 설립하고, OK캐쉬백/시럽(Syrup) 등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플랫폼 사업 조직을 SK텔레콤 자회사인 SK테크엑스와 합병하기로 했다.
회사 측은 이번 결정에 대해 "업종 전문화를 통한 성장 견인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신설법인으로 분사되는 11번가는 e커머스 시장에서 1등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경쟁력을 확보한다.
SK텔레콤은 이를 위해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H&Q코리아 등으로부터 11번가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총 투자 규모는 5000억 원이다.
SK텔레콤은 이를 통해 11번가를 '한국형 아마존'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투자로 11번가는 기업가치를 2조원 이상으로 평가받는 등 성장 잠재력을 외부로부터 인정받음과 동시에 체질 개선을 위한 대규모 자본을 확보해 기존 e-커머스 업체들과는 차별화되는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11번가는 향후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등 New ICT 기술과 결합한 획기적 서비스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신선식품·패션 등 영역으로 오픈마켓을 확장하는 한편 간편결제인 '11pay' 확대도 추진한다.
또한, 다양한 유통사들과 제휴를 통해 차세대 e-커머스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보여줄 방침이다.
OK캐쉬백/시럽(Syrup) 등 SK플래닛 사업 조직과 SK테크엑스의 합병 법인은 SK ICT 패밀리사의 성장을 지원하는 Data & Tech 전문 기업으로 거듭난다.
합병 법인은 양사가 보유한 데이터와 기술 개발 역량을 합쳐 플랫폼 개발 등을 B2B로 지원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의 빠른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강하게 실행할 수 있는 조직구
한편 SK플래닛은 이날 이사회를 개최해 분할 및 합병을 결정했다.
오는 7월 31일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 승인을 거친 뒤 9월 1일 양 법인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디지털뉴스국 이상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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