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사태가 이틀째를 맞이하면서 우려했던 물류 대란 사태가 곳곳에서 빚어지고 있습니다.
파업에 불참한 차량에 대한 방해행위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엄성섭 기자!!!
Q. 물류 대란이 현실화하고 있다면서요?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시작된 지 하루가 채 안돼 전국 주요 항만과 내륙컨테이너기지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상시의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수송 거부에 나선 차량도 모두 1만3천대로 하루만에 8천대 이상 늘었습니다.
특히 항만과 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수송거부에 나서고 있는 9천대 중 7천대는 비화물연대 차량인 것으로 파악돼 생계형 파업 양상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현재 부산항과 인천항 등에는 화물을 보관하는 비율인 장치율이 80%를 훌쩍 넘어서 한계치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컨테이너 부두에 화물들이 가득한 상황입니다.
시멘트 출하에도 비상이 걸려 시멘트 출하량이 평상시 대비 18% 수준으로 떨어져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건설현장에도 비상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오후 1시부터는 정부와 화물연대가 8번째 만남을 갖고 협상을 갖고 있습니다.
Q. 그런데 파업에 불참한 차량에 대한 방해 행위가 이어지고 있다면서요?
네, 파업불참 차량에 대한 운송방해가 이어지며 상황은 더 악화되고 있습니다.
부산 남부경찰서는 부산항에서 운행중인 컨테이너 수송차량에 소주병을 던지는 등 운행을 방해한 혐의로 화물연대 조합원 천모씨를 입건해 조사중입니다.
또 컨테이너 수송차량 2대의 운행을 화물연대 봉고차량이 방해하고 있다는 신고도 들어와 경찰이 컨테이너 차량을 호송하기도 했습니다.
포항에서도 운행중이던 트레일러와 트럭에 유
경찰은 파업 중인 화물연대 조합원 가운데 일부가 파업에 동참하지 않는 차량을 위협 차원에서 파손했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 중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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