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3분기 매출 4조1864억원, 영업이익 3041억원, 순이익 1조 498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8%, 22.5% 줄었다. 이동통신사업 수익은 선택약정 가입자 증가 및 할인율 상승(20% → 25%로 상향),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의 영향으로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사상 최초로 분기 기준 1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SK하이닉스의 최대 실적에 따르면 지분법 이익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32.4% 증가했다.
직전 분기 비교하면 연결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0.8%, 14.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2.3% 감소했다.
SK텔레콤은 단기 실적 감소 우려에도 불구하고, 요금제 · 약정제도 · 로밍 · 멤버십 등 이동통신 전 영역에 걸쳐 고객가치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SK텔레콤은 지난 3분기 고객들의 통신비 부담 경감을 위해 요금제와 로밍 서비스 등을 대폭 개편했다.
지난 7월 출시한 'T플랜'은 데이터 제공량 확대와 가족 결합 혜택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10월 말 기준 300만 가입자를 돌파했다. 8월에 출시한 1020세대 맞춤형 요금제 '0플랜'의 가입자도 요금제 출시 두 달 만에 30만 명을 넘었다.
'T괌·사이판패스'는 괌·사이판에서 국내 요금 수준으로 데이터, 음성을 이용하고 멤버십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등 기존 로밍 서비스와는 확연히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며 고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미디어 사업은 지난 3분기 매출 및 가입자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며 성장 엔진으로 자리매김했다. IPTV 매출은 기존 회계기준으로 3228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6.3% 늘었다. 9월 말 기준 모바일 IPTV '옥수수'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16.6% 늘어난 946만 명, '옥수수' 월 순방문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9.4% 증가한 700만 명을 돌파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ADT캡스 인수 완료, SK인포섹 자회사 편입, 11번가 투자 유치 및 분사 등을 성공리에 마무리하며 종합 ICT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SK텔레콤은 물리보안에서 정보보안까지 통합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국내 보안 서비스 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계획이다. 또한 5G 기반 신규 보안 비즈니스 모델도 적극 발굴해 보안사업을 신규 성장 핵심 동력으로 키워낼 방침이다.
SK텔레콤
[디지털뉴스국 이상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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