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MF, 블록체인 분야에 관심 多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AMBcrytop)에 따르면,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의 로스 레코우(Ross Leckow) 법무담당이 "IMF는 블록체인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민간부문과 공공기관의 이상적인 발전 방안을 찾고있다"고 밝혔다. 해당 미디어에 따르면, 현재 IMF는 189개 회원국이 있으며, 대부분의 국가가 금융과학기술 발전 잠재력에 대한 접근방식 및 발휘를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신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위험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한 법규 재정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로스 레코우는 "IMF는 현재 여러 다른 수단으로 해당 분야에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암호화폐에 대한 중요 연구 결과도 발표했다"고 덧붙였다.
2. 비트멕스 CEO "비트멕스, 거래조작 하지 않는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이더리움월드뉴스(ethereumworldnews)에 따르면, 글로벌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비트멕스(Bitmex)의 최고경영자(CEO) 아더 헤이즈(Arthur Hayes)가 최근 비트멕스의 거래조작 관련 루머에 대해 "비트맥스는 거래조작을 하지 않는다"며 부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미디어는 이와 관련해 "앞서 10월 말, 익명의 트위터 유저가 비트멕스 거래소에서 거래조작을 관측했다는 13분짜리 영상을 게시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3. 글로벌 메이저 석유회사, 에너지 상품 거래 블록체인 플랫폼 론칭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간) 스탠더드앤드푸어스 글로벌 플래츠(S&P Global Platts)에서 영국 최대 기업이자 세계 2위 석유회사인 BP와 세계 4대 석유 메이저회사 중 하나인 로열더치 쉘 그룹(Royal Dutch Shell Group), 노르웨이 국영석유회사인 에퀴노(Equinor)가 파트너쉽 체결 소식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에너지 상품 거래용 플랫폼 Vakt를 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4. 리플 랩스, 美 법원에 XRP의 증권 전환 관련 소송 제기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얼럿(koinalert)에 따르면, 리플의 자회사 리플 랩스(Ripple Labs)가 해당 기업의 암호화폐 토큰 XRP를 증권으로 변환하기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해당 소송은 XRP를 증권으로 분류되기 위한 안건이 연방법원에서 진행돼야 한다는 내용으로 알려졌다. 이는 다수 리플 랩스 투자자의 소재가 캘리포니아 지역이 아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5. 비트스탬프, BCH 하드포크 지원 공지
유럽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스탬프(Bitstamp)가 공식사이트를 통해 "BCH의 하드포크를 지원하기 위해, 오는 15일 23시 30분(한국시간) BCH의 입출금을 일시중지 한다"고 공지했다. BCH는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1.2% 하락한 519.6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6. 외신 "리플, 나스닥 상당 기대감...대형 거래소 시장 지배력 감소"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bitcoinexchangeguide)가 "최근 4개월동안 Ripple은 2019년 XRP의 나스닥 상장을 위해 나스닥 측과 지속적인 논의를 하고 있으며, 만약 상장이 된다면 코인베이스와 같은 대형 거래소들의 시장 지배력은 사라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리플 투자자들은 오랫동안 XRP가 코인베이스에 상장되길 바랬지만, 상장되지 않았다"며 "비록 코인베이스는 XRP를 무시했지만, 나스닥에 상장된다면, 지금까지의 좌절감은 해소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나스닥 소식통을 인용 "나스닥은 암호화폐의 '논란', '거품' 등이 아닌 '시장 규모(market cap)에 관심을 갖고 있다"며 "시가총액 상위 5~7가지 증권형 토큰으로 이니셔티브를 한다면, XRP는 배제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7. 코인텍스트 창업자 "크레이그 라이트, BCH에 51% 공격 계획"
암호화폐 미디어 트러스트노즈(Trustnodes)에 따르면, SMS 기반 암호화폐 지갑 서비스 제공 업체 코인텍스트(CoinText)의 창업자 빈 아르마니(Vin Armani)가 최근 인터뷰에서 "코인긱(Coingeek) 창업자 칼빈 아이어(Calvin Ayre)와 엔체인 수석 연구원 크레이그 라이트가 51% 공격으로 BCH를 장악하려 하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그들은 BTC를 비롯한 기타 암호화폐 모두에 같은 계획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크레이그 라이트가 생각지도 못한 수단으로 공격할 것"이라며 "이러한 공격의 목표는 ABC 진영 체인의 혼란을 일으켜 ABC 노드의 신뢰를 떨어트리고, 비트코인 SV의 노드가 유일하게 안전한 것이라고 주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8. 中 법조계 "우지한, 비트메인 내 입지 위태"
중국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채굴업체 비트메인이 상장을 대비해 우지한을 포함한 대규모 인사조정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중국 법조계에선 "우지한(吴忌寒)이 비트메인 운영권에서의 입지가 상당 부분 줄어들었다"고 진단했다. 비트메인은 지난 7일 이사회에서 자오자오펑(赵肇丰), 거위에성(葛越晟), 저우펑(周锋) 등을 이사회에서 퇴출했고, 후이슈어(胡一说)의 감사직을 박탈했다. 또한 우지한은 이사에서 감사로 변경됐다. 이와 관련해 중국 법조계는 "우지한은 이제 이사회에서 의결권을 행사가 어려울 수 있다"며 "회사 경영 참여가 제한될 것"이라고 전했다.
9. 카스퍼스키 랩, 암호화폐 보유자의 5가지 주의사항 제시
IT 전문 미디어 더넥스트웹(thenextweb)에 따르면, 러시아 사이버 보안업체 카스퍼스키 랩(Kaspersky Lab)이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 보유자들이 주의해야 하는 5가지 리스크"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1) 트로이의 목마 바이러스
2) SNS 및 네트워크 상에서의 피싱
3) 봇넷(Botnets) 및 멀웨어(Malware)
4) 몸캠피싱(Sextortion)
5) 라자루스(Lazarus) 등 해커 집단
10. KPMG, BiTA와 파트너십 체결... 운송 산업 블록체인 표준화 추진
PR뉴스와이어(prnewswire)에 따르면, 세계적인 회계·컨설팅 업체 KPMG가 블록체인 운송 연합(BiTA, Blockchain in Transport Alliance)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운송 산업 내 블록체인 표준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KPMG의 블록체인 부문 총괄 아룬 고시(Arun Ghosh)는 "기존 기술이 많이 발전했지만, 물류 운송 시스템은 여전히 허술하고 비용은 비싸다"라고 밝혔다. 또한 "향후 블록체인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고 공급망의 투명성, 속도, 신뢰도 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11. 액센츄어, 디지털에셋과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관리에 DAML 도입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글로벌 컨설팅 기업 액센츄어가 최근 "블록체인 스타트업 디지털에셋(DA, DigitalAsset)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액센츄어는 이를 통해 DA의 스마트컨트랙트 프로그래밍 언어 DAML을 액센츄어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관리 시스템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2. 日 유력 보험사, 아프리카 암호화폐 스타트업에 500만 달러 투자
일본 현지 미디어 닛케이 신문에 따르면, 일본 유력 보험사 손보 홀딩스(Sompo Holdings Inc.)가 아프리카 B2B 국제금융 서비스업체 비트페사(BitPesa)에 500만 달러를 투자, 10%의 지분을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해당 업체는 일본 SBI 그룹과도 파트너십을 체결해 두 대륙 간의 결제 효율 및 상호 운용성을 제고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13. 오스트리아 정부, 블록체인 기술혁신 장려... 英 암 연구소 지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오스트리아 정부가 블록체인을 활용한 영국 소재 암 연구소 란코르 사이언티픽(Lancor Scientific)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업체는 블록체인에 다양한 암 유형과 치료 사례를 기록할 수 있는 설비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14. 美 CFTC, 암호화폐 트레이더 사기범에 100만 달러 벌금 부과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암호화폐 트레이더 조셉 김(Joseph Kim)에게 사기 혐의로 114만 6천 달러의 벌금형을 부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당 기관은 그에게 징역 15개월형과 더불어 암호화폐 트레이더 자격을 영구적으로 박탈했다. 앞서, 그는 2017년 9월부터 12월까지 회사의 암호화폐 보유 자산 중 60만 달러 규모를,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에는 최소 5명의 투자자들이 위탁한 54만 달러 규모를 자신의 계좌로 빼돌린 사실이 적발됐다.
15. 크레이그 라이트 "비트코인 ABC 채굴 토큰 가치, '0'에 수렴할 것"
블록체인 스타트업 엔체인 수석 연구원이자 BCH 하드포크 비트코인 SV 진영의
[코인니스 제공][ⓒ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