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가맹점 카드수수료 개편 방안으로 축소될 카드소비자 혜택이 앞으로 3년간 9000억원 규모가 될 것이라는 추정치가 나왔다.
여신금융협회가 4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주최한 제7회 여신금융포럼에서 윤종문 여신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카드사의 영업환경 악화와 향후 성장 방향'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윤 연구위원은 개편 초기에는 상품에 탑재되지 않은 부가서비스가 축소되고 이어 점진적으로 상품에 탑재된 서비스까지 없어지면서 연회비도 인상된다고 가정했다.
이에 따라 수수료 체계 개편 첫해인 내년에는 카드회원의 혜택 감소분이 1000억원, 2020년 3000억원, 2021년 5000억원으로 매년 2000억원씩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카드사의 당기순이익 손실분은 내년 7000억원을 시작으로 2020년 5000억원, 2021년 3000억원 등으로 3년간 1조5000억원 규모로 예상했다.
한편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가 나오면서 지급결제 시장을 잠식하고 있지만 서울시가 추진하는 제로페이의 영향은 "매우 미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카드수수료 개편으로 매출액 30억원 미만 가맹점은 제로페이 도입의 실효성이 사라졌고, 제로페이의 QR코드 방식이 편의성, 보안성, 범용성 측면에서 모두 플라스틱 카드보다 경쟁력이 낮다는 점을 그 이유로 들었다.
또한 최종재에 해당하는 가맹점 수수료를 정부가 규제하는 것은 선진국에서 찾아볼 수 없다고도 지적했다.
윤 연구위원은 "지속 가능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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