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가 조성된 5개 블록 모두 40% 이상의 조경면적 비율을 확보해 좋은 시장 반응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다. 이밖에 SK건설과 현대산업개발이 지난 2017년 분양한 '백련산 SK뷰 아이파크' 도 40%의 조경면적 비율을 확보, 5.57대 1의 평균 청약경쟁률로 순위내 마감에 성공했다.
부동산 관계자는 "미국 농무성에 따르면 290만 그루의 나무는 연간 513톤의 대기오염을 제거해 약 1900만 달러의 가치가 있다 (2016년 펜실베니아 주 필라델피아 도시 기준) " 며 "도시숲의 효용성이 입증되자, 어린 자녀, 노약자를 둔 가정 등 건강한 주거환경에 관심이 높은 실수요자들이 조경공간이 풍부한 단지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고 말했다. 더불어 "단지 내 녹지공간은 미관상으로도 좋을 뿐만 아니라 주거 에너지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고 덧붙였다.
DK도시개발이 경북 포항시 북구 장성침촌지구 B블록 2롯트에서 분양중인 '로열파크 씨티 장성 푸르지오' 도 41%에 달하는 조경면적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닥분수 및 아쿠아 · 플라워 · 테라스 가든 등과 함께 1만㎡ 규모의 어린이 놀이공원 (근린공원) 이 조성될 예정이다. 포항시 전체와 연계해 장성침촌지구를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2km 순환형, 1.6km 자연경관형, 0.9km 공원연계형 자전거 도로와 보행로 등도 마련될 계획이다. 조경면적이 넓은 만큼 낮은 건폐율과 넉넉한 동간거리도 확보해 일조와 조망은 물론, 사생활 보호 등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로열파크 씨티 장성 푸르지오' 는 4531가구 및 근린생활시설로 계획된 장
[이지용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