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 SK] |
SK㈜는 이를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본사를 둔 스마트글라스 생산업체 키네스트랄(Kinestral)사에 1억 달러(약 1100억 원)를 투자했다고 30일 밝혔다. SK㈜는 이번 투자를 통해 중국 지역에서 스마트 글라스를 생산·판매할 수 있는 사업권도 보유 하게 됐다.
스마트 글라스는 전기적 작용을 통해 색과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유리로, 수동 및 자동 조절에 의해 유리 색이 어두워지면서 빛과 열을 차단하는 원리다. 냉난방 등에 사용되는 에너지 소비량에서 일반유리 대비 연간 30% 절감 효과가 있는데다 자외선 차단율도 99%에 달한다. 탁월한 단열효과를 통해 전력사용을 줄이고 자외선 차단으로 생활편의를 제고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도 두드러져 공항·병원 등 공공시설뿐 아니라 페이스북·넷플릭스 본사 등도 적극 도입하고 있다.
북미·유럽 지역 내 상업용 건물로만 한정해도 스마트 글라스 시장은 연 8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리서치앤마켓(Research and Markets)은 스마트글라스 시장이 2026년이면 약 15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향후 자동차 등에 본격
2010년 설립된 키네스트랄사는 스마트 글라스를 생산할 수 있는 글로벌 주요 3개 업체 중 하나다.
타사 제품보다 월등히 빠른 변색 속도를 유지하는 동시에 글라스 크기를 대형화하는 등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디지털뉴스국 이상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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