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제공 = 중앙치매센터] |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일부 보험사는 치매보험 출시 4개월 만에 당초 판매 목표 5만건을 달성하는 등 치매보험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한 보험사에서만 한 달 평균 1만건을 판매한 것으로, 전체 보험사로 보면 적어도 월 10만건 이상씩 치매보험에 가입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국내 치매보험의 경우 일찍이 상품을 출시한 일본보다 치매진단 요건이 덜 까다롭고 경증치매에 대해서도 평균 보험금이 2배 이상 달하는 등 과열양상이다. 때문에 금융당국이 경고까지 한 상황이다.
문제는 치매보험 판매 경쟁이 심화하다보니 과도한 보장에 더해 해지 시 환급율도 높아지면서 일부 판매 현장에서 저축성 보험으로 간주되고 있다는 점이다.
한 보험사 소속 설계사는 39세 남자가 월 8만5000원씩 15년간 치매보험에 보험료를 납입하면 15년 시점에 총 납입보험료(1578만원) 대비 해지환급률이 118.0%(1864만원), 40년 후 194.3%(3068만원)라는 점을 상품 안내 가장 첫 줄에 표기하고 빨간색으로 강조한 것도 확인됐다. 상품의 중요 순위에서 치매보장이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해지환급률이 가장 먼저 등장한 셈이다.
이렇게 판매된 치매보험의 경우 소비자가 일정 기간 이상 보험료를 불입하지 못하고 중도 해지하면 한 푼도 손에 못 쥔다. 앞
보험사 관계자는 "치매보험의 해지환급률이 높아 일선 현장에서 이점을 부각할까 우려한다"면서 "저축성 보험으로 판매될 수 있어 설계사들에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전종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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