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 말께 금융권에 오픈뱅킹이 전면 시행되면서 은행-핀테크 업체간 경쟁과 협력을 촉진하는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하지만 고객 데이터 관리문제와 시스템 보안 위협, 금융범죄 등 부작용에 따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오픈뱅킹은 은행들의 폐쇄적인 지급결제망을 말 그대로 오픈하는 것이다. 따라서 오픈뱅킹 시 하나의 앱만 설치해도 전 은행에 흩어져 있는 자신의 계좌를 쉽게 조회하고, 입출금 등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최근 서정호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오픈뱅킹 시대의 도래와 향후 과제' 보고서를 통해 "올 연말께 오픈뱅킹이 전면 시행되면 금융사와 고객간 정보 비대칭 문제가 축소되고, 고객은 자기 정보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형태의 상품과 판매전략이 등장해 고객 선택권은 확대될 것"이라면서 "하지만 고객 민감정보가 유출되거나 IT시스템에 대한 보안 위협 등의 부작용도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은행들이 암호화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이를 외부 파트너가 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지 사전에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오픈 API 정책을 수립하고 외부에 공시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금융감독당국도 ▲오픈뱅킹 전면 시행에 따른 시스템 안정성과 고객정보관리 모니터링 강화 ▲오픈뱅킹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 ▲금융업 개방성 확대로 인한 영향을 주기적으로 분석해 오픈뱅킹 정책 수정 또는 확대 여부를 검토해 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정호 선임연구위원은 "은행들끼리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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