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방안에는 계약모집 부문에서 불건전 영업과 민원 발생 사전 차단을 통해 보험계약 완전판매와 소비자보호를 강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계약 청약단계부터 '관심계약'을 분류해 추적 관리하고 불건전 영업 행위자의 경우 모집계약들을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또 계약관리 부문은 계약 유치보다 유지율을 제고하는 데 방점을 찍었다. 유지율에 따른 설계사와 영업관리자 수수료 등을 가삭감해 적용한다. 유지율 부실하거나 저조(50%미만)한 설계사들은 수수료 분급해서 지급한다.
대리점운영 부문은 위촉심사·문책양정 등 내부통제 강화를 통한 대리점 안정적 운영을 추구한다.
보험대리점 상시모니터링 지표는 금융
GA협회 측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불완전판매 개선과 소비자 신뢰도 향상을 위한 자율개선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강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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