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수원(지역거점형) 지구 당선작(왼쪽)과 광주문흥(마을테마형)지구 당선작 [사진= LH] |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은 도시 내 노후 단독·다가구주택 등을 LH가 매입해 1인용 소형주택으로 리모델링 또는 재건축한 후 대학생과 저소득 독거노인에게 저렴하게 공급하는 주거복지사업이다.
이번 설계공모는 소규모·신진 설계업체들의 참여를 늘리기 위해 기존 가격입찰 방식에서 2단계에 걸친 공모방식으로 변경해 진행했다.
1단계 제안서 심사로 상위 3개 업체를 선정했고, 지구별 여건과 활용가능성을 고려한 2단계 설계안 심사를 통해 '경기수원(지역거점형)지구'는 토호건축사사무소·에스와이에이건축사사무소·이코스건축사사무소, '광주문흥(마을테마형)지구'는 영창건축사사무소·원건축사사무소의 작품이 최종 당선작으로 각각 선정됐다.
경기수원지구 당선작은 특화계획으로 요구된 지역내 LH 매입임대주택의 거점이 될 수 있는 커뮤니티 연계 방안으로 수요 분석을 통한 생활도서관과 여성안심라운지, 공유오피스 등을 제시해 호평을 받았다. 광주문흥지구 당선작은 향후 확장가능성을 고려해 인접 주동간 이격거리와 후면
LH는 이번에 선정된 설계안으로 각 사업지구별 건축허가를 연말까지 완료하고, 내년 말까지 사업을 준공할 계획이다. 12월 중 이번 공모 입상작에 대한 작품 전시 및 설계안 설명회도 개최한다.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