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들이 상담·민원 등을 위해 이용하는 금융사 대표번호 통화의 96.6%는 통화료를 고객이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주요금융기관 19곳의 대표번호 이용현황'에 따르면 2019년 1월부터 8월까지 금융기관 19곳의 대표번호 통화량은 1억9714만5294건에 달했다. 이 중 96.6%에 달하는 1억9638만3136건은 통화료를 발신자인 소비자가 부담하는 대표번호로 나타났다. 통화료를 수신자인 금융사가 부담하는 대표번호 통화는 0.4%인 76만2158건에 불과했다.
앞서 금융사들은 2010년 이후 대표번호 통화료는 수신자인 회사가 부담하는 080 수신자부담전화회선을 도입해왔다. 그러나 통화료를 발신자인 고객이 부담하는 1577, 1588 대표번호도 동시에 운영하면서 대부분의 고객전화는 고객 스스로 통신비를 부담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또 지난 4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14로 시작하는 수신자(기업)요금 부담 대표번호 서비스도 출시됐고 지난 5월에는 금융당국 역시 각 금융협회와 금융사에게 14계열 수신자요금부담 대표번호 서비스 이용을 협조하는 안내를 실시했다. 하지만 금융사들의 움직임은 여전히 미진한 것으로 보인다고 유 의원은 지적했다.
유 의원은 "악성 민원, 상습적 장시간 통화 등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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