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7일 본인 주재로 열린 '금융 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이번주 기존 항공·해운업 외에 지원 대상 추가 업종을 지정하는 등 프로그램이 조속히 가동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사태 이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이 추가 업종에 지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다른 업종을 지원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다른 업종에서도 요청이 있어 (지원 대상 추가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기안기금 지원 대상 업종으로는 항공업과 해운업만 명시된 상황이다. 다만 금융위가 기금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업종으로서 소관 중앙행정기관장 의견을 들어 새로운 업종을 지정할 수 있다. 이때 금융위는 기획재정부 장관과 사전에 협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정부가 기안기금 설립 구상을 밝혔을 당시 항공·해운·조선·자동차·일반기계·전력·통신 등 7개 업종을 기간산업으로 언급했던 만큼 자동차 외 조선·일반기계 업종 등이 추가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정부가 기안기금 대상 업종을 확대하는 것은 기안기금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취지로 해석된다. 산업은행은 기안기금 지원 신청 공고를 내면서 연말까지 기업들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기로 했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신청 전 주채권은행에 구비서류를 제출해 관련 검토 의견을 받아 기안기금에 신청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어떤 기업들이 기안기금을 신청할지는 두고 봐야 한다는 분석이 많다. 현재 대한항공이 기안기금 신청 '1순위'로 꼽히고 있지만 실제 자금 지원을 받는 시기에 대해서는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여객운송 부문 손실을 호조세를 보이는 화물 부문이 일정 부분 상쇄하면서 예상보다 손실 규모가 축소된 데 따른 것이다. 여기에 기안기금 지원 금액 중 최소 10%는 주식연계증권을 취득하는 형태로 지원하도록 돼 있는 등 까다로운 요건이 적용되는 측면 또한 고려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인수·합병(M&A) 작업이 진행 중인 만큼 추후 상황을 지켜봐야 하고, 저비용항공사(LCC)는 기안기금 외에 다른 민생·금융 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지원하겠다는 게 기안기금 운용심의회 측 시각이다.
금융권에서는 해운업도 당장 기금 지원이 필요한 수요가 없다고 보고 있다. HMM(옛 현대상선)은 경영 혁신과 자구 노력을 전제로 채권은행이 지원하고 있고, 중소 해운사 지원은 정부가 이미 발표한 해운업 금융 지원 프로그램으로 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금융위는 대상 업종을 확대해 기안기금 활용 폭을 넓히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풀이
정부는 이미 기안기금을 활용해 5조원대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지난달 발표하기도 했다. 기안기금 1조원 출자를 통해 설립된 특수목적기구(SPV)가 시중은행에서 협력업체 대출 채권을 매입해 유동화 증권(P-CLO)을 발행하는 방식이다.
[최승진 기자 / 정주원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