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14일 진행된 `AI+ 인증` 수여식에서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왼쪽)과 이상진 한국표준협회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신한카드]
신한카드는 인공지능(AI) 상담서비스 '챗봇'과 고객 상황에 따른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초개인화 플랫폼'에 대해 '에이아이 플러스(AI+) 인증'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이 인중은 한국표준협회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제품의 신뢰성과 안정성 등에 대한 품질을 검증해주는 제도다. 신한카드 AI 챗봇 '파니(FANi)'는 2017년 6월 상용화된 서비스다. 고객 맞춤형 카드 추천 등 질문 빈도가 높은 400여종의 질문에 대해 편리한 대화와 질문 추천 팁, 질문 자동 완성 등 개인화된 메뉴를 중심으로 영업·상담 컨시어지 서비스
를 제공하고 있다. 초개인화 서비스는 2019년 5월 선보였으며, 데이터와 마케팅 알고리즘을 고객 중심으로 재정비해 날씨·상권 등 달라지는 외부정보를 실시간으로 시스템에 반영했다. 마케팅에 대한 고객 반응을 학습해 프로그램을 개선해 주는 인공지능 알고리즘도 적용하고 있다.
[한상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