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남 S-BRT 노선도 [사진 = 국토교통부]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인천·부천·성남 등 수도권을 비롯해 부산·창원·세종·대전 등 전국 7개 주요 도시에서 도로 위 지하철로 불리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구축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는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특장점을 도입해 통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 버스 서비스를 도시철도 수준으로 대폭 향상시킨 대중교통시스템으로, 건설비는 지하철의 1/10 이하, 운영비는 1/7에 불과하다.
또한 전용주행로, 전용교차로, 정류소 등 체계적인 시설과 전용차량을 갖추고 현재 인천(청라~강서 구간, 시범운영)과 세종, 부산에서 운영하고 있다.
대광위는 작년 1월 BRT구축을 통한 대중교통시스템 확대를 위해 각 지자체로부터 S-BRT 사업 신청을 받아 인천계양~부천대장, 인천·성남·창원 BRT와 세종 BRT 등 5개 사업을 S-BRT 시범사업으로 선정했다. 부산과 대전에서도 각각 2개, 1개의 BRT 사업을 추진 중이다. S-BRT(Super BRT)는 BRT 일종으로 지하철 수준의 속도 및 정시성을 갖춘 최고급형 BRT를 말한다.
각 사업별 개통시기(노선 길이)는 ▲인천계양~부천대장 S-BRT(16.7km) 2026년 ▲인천 S-BRT(9.4km) 2026년 ▲성남 S-BRT(10.2km) 2025년 ▲부산 서면~사상 BRT(5.4km) 2022년, 서면~충무 BRT(7.9km) 2021년 ▲창원 S-BRT(18.0km) 2023년, ▲세종 BRT 고급화(22.9km) 2022년 ▲대전 반석역~유성복합터미널 BRT(6.6km) 2022년 등이다.
BRT 사업비는 3기 신도시와 같이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시행하는 경우 LH 등 사업시행자가 부담하고, 서로 다른 광역지자체의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 BRT는 국가가 사업비의 50%를 보조한다. 그 외 도심 BRT 중 수도권 지역은 25%를, 수도권 외 지역은 국가가 50%를 지원한다.
최기주 국토부 대광위 위원장은 "도시 내 도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승용차와 대중교통시스템인 BRT를 분리해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robgud@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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