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알려진 주도주들 말고 투자할 만한 다른 대안을 찾고 계시는 분들, 이제는 '브랜드' 가치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 분야에서 주로 쓰였던 이 브랜드 개념을 주식 시장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을까요?
오상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브랜드 가치와 주가는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을까?
실제로 아마존, 네스 프레소 등 올 들어 글로벌 브랜드 가치 상승률이 높았던 기업들은 실적 개선은 물론이고 주가 측면에서도 S&P 주가 평균 수익률을 훨씬 앞질렀습니다.
주로 가정용 주류나 담배 브랜드, 가정용 커피, 인터넷 쇼핑 업종이 큰 상승폭을 기록했습니다.
이 같은 흐름은 이미 큰 폭으로 상승한 기존 주도주를 대체할 업종을 선별하는 데도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인터뷰 : 이승재 / 대신증권 선임연구원
- "2009년 글로벌 브랜드 가치가 많이 올라간 업종이 주로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작은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닌텐도나 네스카페, 말보로 이런 것들이었는데요. 크게 본다면 홈쇼핑하고 음식료 업종으로…"
브랜드 전문가들은 브랜드 가치는 수치로 정량화되지 않는 가치지만 장기적인 주가 흐름에 영향을 주는 변수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장승희 /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 "브랜드 가치와 시장에서의 성과는 연관이 높습니다. 브랜드 가치가 올라갈 때마다 시장에서는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주가에도 반영되리라고 보이고요."
다만, 브랜드 가치는 일반적인 주가 산출 기준처럼 동일하게 객관화 될 수 있는 자료가 아닌 만큼 투자 업종을 좁혀가는 관점에서 참고할 만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MBN뉴스 오상연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