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고등학교 출신으로 현재 우리금융그룹의 우리자산운용 CEO를 맡고 있는 차문현 대표. 차 대표는 자전적 에세이 ‘긍정으로 턴어라운드하라’를 통해 삶을 흑자인생으로 바꿀 수 있는 네 가지 성공 자산을 소개해 감동을 주고 있다.
◆ 시련
남들은 저주로 여길법한 가난을 재산 삼아 성공의 촉매제로 이용했다. 그는 항상 주어진 환경을 인정하고 극복해낼 방법을 찾았다. ‘가난·학벌에 대한 열등감·지방은행 출신’이라는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 늦깎이 대학생활을 하고, 월급의 1/3을 어학 공부에 투자하는 치열함을 선택했다.
◆ 사람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선택을 하기 위해 삼고초려한다는 차 대표는 ‘사람이 곧 자산이다’라는 철칙으로 사람들 속에서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 2005년 우리증권이 타 증권회사와 합병하는 과정에서 단행된 구조조정에서 단 한 명의 직원이라도 더 지켜주기 위해 자신의 임원직을 내려놓았던 일례는 그의 마음 씀씀이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 돈
돈의 진정한 가치는 활용하는 데에 있다. 진정한 부자가 되기 위해선 나눌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돈을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루라’는 돈에 대한 철학을 이야기 한다.
◆ 긍정
그는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운이 좋다’ 라는 자기암시를 통해 어떤 환경에서도 모든 일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긍정 공식’을 제시한다.
차문현 대표는 “단 한 사람이라도 이 책을 통해 삶
차문현 지음 / 21세기 북스 펴냄
이미연 인턴기자(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