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거 마케팅의 뜻,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물량만…어떤 효과있나보니 '대박!'
↑ 사진=샤오미 |
헝거 마케팅의 뜻,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물량만…어떤 효과있나보니 '대박!'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헝거 마케팅' 뜻에 대해 누리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헝거 마케팅이란 정해진 시간에 제한된 물량만 내놓는 마케팅을 뜻합니다. 헝거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즉시구매를 촉진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입소문을 확산시키는 동시에 생산과 재고 관리에 큰 장점을 가진다는 평가를 받으며 점차 확산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헝거마케팅 열풍을 이끈 것은 단연 샤오미입니다. 샤오미는 갖고 싶은 물건이 없다고 하면 더욱더 갖고 싶어하는 사람의 심리를 이용해 의식적으로 잠재 고객을 '배고픔' 상태로 만드는 전략을 이용해 초도물량 완판 기록을 이어갔습니다.이처럼 샤오미에서 시작된 헝거마케팅 열풍은 다른 제조업체로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헝거마케팅의 강점으로는 즉시구매를 촉진하는 '입소문'과 '생산과 재고관리'에 큰 장점을 가진다는 평가입니다.
LG경제연구원 배은준 연구원은 "제조업체들은 판매 예측의 정확성을 매우 중시하는데 정해진 수량을 생산해서 짧은 시간 내에 완판하는 마케팅 전략은 생산과 재고 비용을 줄이는효과를 가져온다"면서 "샤오미의 즉시 구매를 촉진하는 마케팅 전략은 경쟁사에 비해 5~10%의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마케팅 비용을 쓰지 않고 충성도 높은 고객을 통한 입소문(Buzz)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샤오미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포럼 등을 통해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제안된 의견을 반영한 소프트웨어를 매주 업데이트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충성도 높은 사용자를 얻고 있습니다. 여기에 파격적인 가격, 제한된 물량을 제한된 시간 동안 판매 하는 헝거 마케팅 등을 추가함으로써 입소문을 효과적으로 유도하는 것입니다.
국내 제조업체의 경우 헝거마케팅을 도입하는 사례는 없지만 이와 비슷한 효과를 노리기 위한 '사전예약제'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초 국내에서 출시한 갤럭시 A시리즈를 대상으로 사전예약 판매를 실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예약판매 기간 중 갤럭시A5 구매자에게 삼성 배터리팩(EB-PG900BWKG)을 사은품으로 증정했습니다.
업계
'헝거 마케팅 뜻''헝거 마케팅 뜻' '헝거 마케팅 뜻' '헝거 마케팅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