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가는 성공은 쉬어가는 성공을 따라잡을 수 없다.
사람은 누구나 실패를 경험한다. 성공을 위한 기회는 계획한 대로 다가오지 않기 때문이다. 때로는 기회가 온 줄도 모르며, 온 줄 알고도 어떻게 잡아야 할지 몰라 놓쳐버리기도 한다.
그만큼 성공은 어려운 것이다. 한 번의 성공을 위해 수많은 실패를 거듭하는 까닭이다. 그런데 누구는 실패를 딛고 성공하는 반면, 누구는 실패에 매몰되어 포기하고 분노한다. 승자와 패자, 성공하는 자와 실패하는 자가 나뉘는 것은 실패를 받아들이는 태도에 있다. 실패를 통해 무언가를 배우고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또 다른 도전을 이어가는가, 아니면 계속되는 실패에 좌절하고 포기하는가에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실패에 굴하지 않고 극복하는 힘은 무엇일까. 그 열쇠는 바로 ‘해석’이다.
이유 없는 결과는 존재하지 않으며, 사소하고 하찮은 일에도 의미가 있다. 그렇게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 일들의 연결 고리를 찾아내고 관계를 해석하는 능력, 그것이 바로 실패에 굴하지 않고 성공으로 다가서는 열쇠다.
따라서 자신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게임의 법칙, 골리앗을 이기는 다윗이 될 수 있는 게임의 법칙, 그러한 게임의 법칙을 만들어 즐기면서 이길 수 있는 새로운 판을 짜는 게임체인저가 되기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에서 비롯된 다양한 관점을 통해 상황을 긍정적으로 해석해내는 힘을 키워야 한다.
<인디언의 말타기>는 성공을 말하는 책이다.
극심한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고단한 사람들에게 생존과 성공의 지혜를 알려주는 책이다.
단, <인디언의 말타기>가 역설하는 성공은 그동안 수많은 경제경영서가 설파한 성공과 결이 다르다. 최근 ‘착한 소비’라는 말이 생겨났듯, <인디언의 말타기>가 말하고자 하는 성공은 요컨대 ‘착한 성공’이다. 오로지 성장만을 향해 맹목적으로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가치 사슬을 구성하는 모든 주체들과 이익을 공유하는 상생 관계를 통해 동반 성장을 실천하고 건전한 시장을 만들자는 것이다.
성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도, 또한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