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 작가, 명백한 표절임에도 애매한 인정? 문인들 “유체이탈 화법 쓴다”
명백한 표절 명백한 표절 명백한 표절
명백한 표절, 신경숙 표절 인정
신경숙 작가, 명백한 표절임에도 애매한 인정? 문인들 “유체이탈 화법 쓴다”
신경숙이 표절 잘못을 인정한 가운데, 문인들이 신경숙의 사과가 부족했다는 의견을 전했다.
소설가 신경숙은 이응준씨가 지난 16일 표절 의혹을 제기한 지 1주일 만에 잘못을 인정했다.
신씨는 23일 공개된 언론과 인터뷰에서 "문제가 된 미시마 유키오의 소설 '우국'의 문장과 '전설'의 문장을 여러 차례 대조해 본 결과, 표절이란 문제 제기를 하는 게 맞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아무리 기억을 뒤져봐도 '우국'을 읽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이제는 나도 내 기억을 믿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혔다.
이에 한국작가회의-문화연대 공동주최 토론회에서 정원옥 계간 '문화과학' 편집위원은 신씨가 일종의 "유체이탈 화법"을 구사하며 여전히 표절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 명백한 표절 |
이어 "신씨를 비롯해 지금까지 표절 의혹이 제기된 작가들은 매번 '가져다쓰긴 했는데 표절은 아니다. 필요하다면 출처를 표시하겠다'는 식의 '유체이탈 화법'을 쓴다"며 "이렇다면 한국에 표절 작가는 하나도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보선 시인도 "표절을 '타인의 글을 독자가 알아채지 못하도록 은폐하면서 자신의 글로 둔갑시켜 독자에게 선보이는 행위'로 정의하면 문제가 된 신씨 소설은 표절에 해당한다"며 "신씨는 이런 규칙 위반 행위에 대해 문학적이고 사회적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표절 시비가 이번이 처음이 아닌 만큼 문인들이 자체 표절 예방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 교수는 "출판사 법인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도 있지만 표절은 넓은 의미에서 문인의 책임에 관한 문제인 만큼 문학 공동체 안에서 윤리 규정 등의 원칙과 규범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