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은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권, 복지단체 및 각종 기관들은 은퇴와 관련된 컨설팅, 교육과정 등을 개설하고 은퇴설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교육과정은 체계적이지 못하거나 인증 받지 못한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한국생애설계협회(협회장 최성재)에서는 이러한 체계적이지 못한 교육과정을 보강하고자 재무적, 비재무적 인생 설계를 도울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인증된 은퇴전문가인 ‘한국생애설계사’ 자격을 신설하였다.
생애설계는 청소년기의 진로선택, 청∙장년기의 경력개발과 사회적 관계형성부터 은퇴 이후의 수준 높은 생활을 위한 가족 관계와 각종 제도 등 전 세대에 걸친 재무적, 비재무적 인생 설계 과정이며 한국생애설계사는 이러한 생애설계를 체계적 학습과 실무를 통해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이다.
협회에서는 은퇴전문가 양성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인 ‘한국생애설계사’의 제2회 교육과정의 온라인 과정(http://mklifeplan.newcampus.co.kr)을 개설하고 오는 9월 30일까지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교육은 △생애설계 총론 △재무설계 △건강설계 △노후 사회보장제도 △가족 및 사회적 관계 △커리어 관리 및 개발 △자원봉사 △여가생활 및 취미생활설계로 생애설계의 중심이 되는 8과목, 40챕터로 구성되어있으며 생애설계에 대한 각계 최고의 전문가와 집필진 강의로 이루어진다.
교육을 이수한 수강생은 자격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자격시험 합격자는 국내 유일의 인증된 은퇴〮생애설계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한국생애설계사 자격시험은 2016년 1월 9일에 치뤄질 예정이다.
본 교육의 교육대상은 금융회사 임직원, 은퇴를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