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애설계협회(협회장 최성재)는 생애설계와 은퇴설계 분야를 총 정리한 생애설계 총서 시리즈전 4권 중 제 3권을 발간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생애설계협회는 생애설계의 핵심 8개 분야를 설정하여 순차적으로 도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지난 2월 1권(▲생애설계총론 ▲사회보장제도), 3월에 2권(▲건강설계 ▲가족 및 사회적 관계)을 발간한데 이어 지난 15일 3권(▲재무설계 ▲커리어 개발 및 관리)을 선보였습니다.
협회는 오는 5월에 4권(▲자원봉사 ▲여가활동 및 취미생활)을 발표하여 생애설계 총서 시리즈를 완성할 계획입니다.
제3권은 재무설계와 커리어 관리 및 개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0세 시대의 자산관리에 필요한 보험, 연금, 세금, 금융상품설계에 대한 내용과 인생 경력관리, 구직과 창업, 청소년 진로설계, 중년기 학습 등의 내용을 담고있습니다.
재무설계의 집필진에는 강창희(트러스톤자산운용 연금포럼 대표), 장용성(금융위원회 옴부즈만 위원장), 정양범(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장), 최용준(세무법인 다솔 세무사), 김종태(미래와 금융 연구포럼 부대표)가 참여하였습니다.
커리어 개발 및 관리는 박주호(한양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응목(숭실사이버대학교 교수), 문용린(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 서유헌(뇌관학연구원장), 김영희(한국무역협회 일자리지원센터장), 이진영(LHHDBM Korea 컨설팅팀 이사), 조병무(한남대학교 교수), 김신영(한양사이버대학교 교수)가 참여하여 관련분야를 쉽게 전달하는
생애설계 총서는 생애설계·은퇴설계를 준비, 실행하는데 핵심이 되는 내용을 정리하여 은퇴예정자 또는생애설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한국생애설계사 자격시험 대비 교육과정’의 주교재로 사용되며 올 하반기에 개설되는 한양사이버대학교 시니어비지니스학과 생애설계 과목에 교재로 활용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