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윈 돼지의 비밀 국내 출간 |
미국 성격과 사회심리학회(SPSP) 도서상을 수상한 ‘야윈 돼지의 비밀’은 오는 4월 5일 국내 출간된다.
‘야윈 돼지의 비밀’에서는 흥미로운 심리학적 실험과 각종 과학적 연구 데이터를 바탕으로 굶지 않고, 덜 먹으려 애쓰지 않고도 일정수준까지 살을 빼 적정한 몸무게를 유지하며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세상은 ‘다이어트는 효과가 있고, 다이어트는 건강에 좋고, 비만은 치명적’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야윈 돼지의 비밀’은 각종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다이어트는 효과가 없고, 건강에 나쁠 수 있고, 비만은 당신을 죽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칼로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가 장기적 체중 감량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증명한 연구들을 소개하고 왜 그런지 설명한다. 또 기존 다이어트 방식이 최적의 건강을 위해 필요치 않으며 해롭다는 사실도 보여준다. 단순히 음식을 제한하는 다이어트를 해서는 안 되는 이유와 사례도 제시한다.
해결책으로서 음식을 제한하는 고통 없이 적정 체중에 도달해 유지할 수 있는 12가지 현명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칼로리를 제한하지 않으며 의지가 필요하지도 않고, 몸무게를 삶의 중심에 두는 고통스러운 자기부정의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전략
덧붙여 몸무게 집착 문화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한다. 비만인을 차별하는 ‘체중으로 낙인찍기(weight stigma)’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비만여성들에 대한 차별적인 시선을 거두어야 할 때라고 강조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삶의 초점을 몸무게에서 건강과 웰빙으로 옮길 것을 권하고 있다. 백융희 기자 byh@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