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대표가 분석한 방탄소년단의 성공비결이다.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 웹사이트에 게재된 인터뷰에서 방대표는 이같이 말하며 "방탄소년단은 다양성을 존중하고 시대의 아픔을 직접 이야기했으며 데뷔 후 한 번도 자신들의 음악적 지향점을 바꾸지 않아 대중에 확신을 줬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터뷰는 지난달 초 미국 로스앤젤레스 현지에서 한 시간 반가량 진행됐다.
타임지는 방 대표를 '세계 최고 보이밴드 방탄소년단의 제작자'로 소개했다. 이 매체는 그가 이끄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를 "현재 음악 산업에서 가장 흥미로운 연구 사례"라고 평가했다. 인터뷰에서 방 대표는 "성공에 대한 정확한 인과 분석은 어렵지만 소위 미국 '주류'에서 통하는 공식과 다르게 접근한 것은 분명하다"며 "가장 중요한 건 '음악', 그리고 팬들과 직접 소통하며 쌓은 '로열티'가 큰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방 대표는 'K팝은 공장형 음악'이라는 서구권 시각에 대해서도 의견을 드러냈다.
그는 "미국 아티스트가 메이저 레이블과 계약하기까지 '언더'에서 몇 년간 활동한다. 반면 한국에서는 이 기간 동안 연습생으로 트레이닝을 받는다"며 "어떤 방식이 아티스트에게 더 이득이 되는지는 논쟁해 볼 만한 사안"이라고 역설했다.
K팝 가수는 작사 작곡을 직접 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가수는 기본적으로 '퍼포머'이기 때문에 훌륭한 퍼포먼스만으로도 대중에게 충분히 감동을 주고 영혼을 전달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빅히트는 대신 연습생 기간 동안 음악적 스킬에만 집중하지 않고 사회성을 포함한 '아티스트로서의 삶' 전반을 교육하는 데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며 "방탄소년단의 성공 이후 멘토링을 강화하는 등 일반 학교와 같이 시스템을 바꿔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빅히트가 단행한 쏘스뮤직 인수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방 대표는 "쏘스뮤직과 함께 새 걸그룹을 위한 글로벌 오디션을 진행하고 있고, 기존 K팝 아티스트와는 또 다른 방식으로 접근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빅히트가 어떤 방식으로 음악 시장을 확장해 나갈지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얘기했다.
방 대표는 방탄소년단과 비틀스의 비교에 대해 "감사하게도 방탄소년단이 '21세기 비틀스'로 불리는 배
[박창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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