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도별 콘텐츠 수출액 현황.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
문화체육관광부가 19일 발표한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9.1% 증가한 96억 1504만 달러(약 10조 5000억 원)를 기록했다. 국내 전 산업 수출액이 전년 대비 5.4% 증가한 것과 비교해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수출액은 방송(32.0%), 애니메이션(20.5%) 부문에서 급증했다. 2018년도 수입액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12억 1977만 달러로, 무역수지는 83억 9527만 달러 흑자를 나타내면서 전년 무역수지 흑자(76억 1009만 달러)에 비해 증가했다. 수출액 원화 환산은 2018년 한국은행 연평균 환율(1,100.30원)을 적용해 산출했다.
↑ 연도별 콘텐츠 매출액 현황.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64억 1149만 달러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7억 4514만 달러), 지식정보(6억 3388만 달러), 음악(5억 6424만 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류의 영향으로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5년간(2014~2018) 연평균 16.2%씩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다.
↑ 업종별 종사자수 현황.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
이번 통계조사는 문체부가 9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2개 기관(영화진흥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실시한 영화, 방송 산업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
[전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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