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TCK-온라인기자간담회0118-008 |
지난해 11월 국립극단 예술감독 겸 단장에 취임한 김광보 감독은 18일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를 열고 공연 영상화에 적극 팔을 걷어부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상당 기간 문을 닫은 국립극단은 지난해 예정된 공연 중 절반 이상을 무대에 올리지 못했다.
김 감독은 이날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 간담회에서 "지난해 온라인 극장이 시범 운영됐는데 올해는 더욱 확대할 것"이라며 "대표 레퍼토리인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과 '로드킬 인더 씨어터'를 고도화된 온라인 공연으로 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 국립극장의 공연 영상 콘텐츠인 'NT라이브'에 버금가는 영상을 만드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올해 영상화 사업에 전체 예산의 9%에 해당하는 10억원을 배정했다.
한달 넘게 지속된 '객석간 두칸 띄어앉기' 규제를 완화해달라는 공연계 요구와 관련해 그는 "예민한 문제"라면서 "민간 제작사들이 겪고 있는 고충에 대해 공감하고 있지만 국립극단의 입장은 최대한 안전한 환경에서 공연을 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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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무대에 올리는 작품 20편도 소개했다. 배우 김성녀가 '파우스트' 역을 맡아 화제가 된 '파우스트 엔딩'(2월 23일), 다시 보고 싶은 국립극단 작품 중 1위에 꼽혔던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4월 9일)이 포함됐다. 구자혜 연출은 신작 '로드킬 인 더 씨어터'(10월 22일)로
김광보 예술단장은 '그게 아닌데' '줄리어스 시저' 등 다양한 작품을 연출한 연극인으로 서울시극단 단장 등을 거치며 행정 능력까지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향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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