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최근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일정 시간에 맞춰 서비스나 혜택을 제공하는 '타임 마케팅'이 화제인데요.
성공적인 도입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소상공인을 박은정 리포터가 만나봅니다.
【 기자 】
한낮의 서울 거리.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나온 직장인들로 거리가 붐비고 있는데요.
이곳은 많은 음식점 중에서도 점심시간의 특수를 노려 매출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특정 시간대에 특별한 가격이나 혜택을 제시하여 소비를 이끌어내는 방법인 ‘타임 마케팅’이 창업자들 사이에서 매출을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음식점은 원래 저녁과 밤 시간대에 운영되는 주점인데요.
낮에는 직장인들이 식사할 수 있도록 뷔페를 운영하여 추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뷔페는 가격대가 비싸지만, 17~18종류로 음식의 가짓수를 맞추고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 타 음식점과 경쟁을 할 수 있습니다.
넓은 내부와 뷔페 메뉴 선정으로 손님이 기다리지 않고 바로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점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정옥돌 / 타임 마케팅 활용 음식점 대표
- "저희가 호프집인데 장소가 넓다 보니 비워두는 것보다는 점심에 뷔페를 활용하면 손님들이 기다리지 않고 바로 와서 드시고 가서 조금이라도 쉬면 좋을 것 같은 그런 생각이 나서 뷔페를 하게 됐어요"
타임 마케팅은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의 성향을 반영해 최적의 시간대에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취지인데요.
고객층과 특성에 맞춰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인터뷰 : 정옥돌 / 타임 마케팅 활용 음식점 대표
- "고객들 층에 맞춰서 (위치가) 학교나 학생들 많은 쪽은 회사원이 아닌 일반 사람들에 맞춰서 맞춤 음식이 나가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타임 마케팅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성향이 강해지면서 시간과 상황, 창업 아이템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꽃집.
이곳 역시 특정 시간대에 이벤트를 실시해 시간대 매출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매출이 저조한 오전 시간대에 일정한 수량을 반값으로 할인해 판매합니다.
온라인 매장이 늘어나고 경쟁이 치열해지자 고객 유치를 위해 '타임 마케팅'을 도입한 겁니다.
▶ 인터뷰 : 윤공순 / 타임 마케팅 활용 업체 대표
- "우리가 광고를 하다 보니까 광고 출혈이 너무 심해서 고객 유치를 하려고 이렇게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가격이 부담되다 보니까 많이 망설이던 분들이 그 시간대(이벤트)에 많이 몰리는 것 같습니다"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되기 때문에 주로 고가의 꽃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이용하는데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더라도 상품의 질은 기존과 같게 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창업 시 타임 마케팅을 도입하려면 시간대별로 공략할 고객층을 확실히 정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창업 시 고객이 찾는 제품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시간까지 맞춘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창업자들의 또 다른 성공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MBN 박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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