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소비자들의 마음을 읽고 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만족도와 수익을 동시에 올리는 이색 서비스 창업의 숨은 성공 비결을 박은정 리포터가 전해 드립니다.
【 기자 】
부천의 한 미용실.
이곳에서는 사주를 봐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사주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어울리는 머리 모양을 추천해 주기도 해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이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늘고 있는데요. 홍보 효과와 함께 자연스레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변정섭 대표는 머리 손질을 하는 동안 지루해하는 고객들을 위해 사주를 배웠는데요.
기다리는 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어 고객들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주 고객층도 달라졌습니다.
젊은 고객이 많던 예전에 비해 사주에 관심이 높은 중년 여성들이 즐겨 찾습니다.
이색 서비스로 입소문이 나면서 사주를 보기 위해 일부러 미용실을 찾는 사람도 있습니다.
▶ 인터뷰 : 변정섭 / 사주 서비스 제공 미용실 대표
- "우리 미용실은 동네 손님들도 있지만, 외부 손님들이 50%예요. 그 사람의 마음을 읽어주고,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게 있기 때문에 손님들이 꾸준히 옵니다"
이색 서비스는 고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어 매출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요.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본업과 서비스 모두 전문성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인터뷰 : 변정섭 / 사주 서비스 제공 미용실 대표
- "철저한 준비가 필요해요. 단기적으로 하는 건 좀 그렇고요. 2년 이상은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이색 서비스를 제공할 때는 주 고객층을 정확히 분석해야 하는데요. 주 고객의 특성과 요구를 파악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 지속적인 호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추어탕 전문점.
이곳에서는 저녁 식사를 한 고객들에게 안마를 해주는데요.
주 고객층인 직장인과 노인들을 겨냥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매출은 물론이고 가게 이미지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됐습니다.
▶ 인터뷰 : 이석형 / 안마 서비스 제공 음식점 대표
- "안마를 해주는 시간에 손님들이 좀 늘어나서 약 30% 정도 매출이 늘어났습니다"
안마를 해주시는 분은 7년 경력의 베테랑 안마사인데요.
마사지 관련 자격증만 10여 가지가 넘습니다.
고객의 체질과 피로, 뭉친 근육 등에 따라 거기에 맞는 안마를 해줍니다.
▶ 인터뷰 : 이석형 / 안마 서비스 제공 음식점 대표
- "안마하시는 분이 전문가기 때문에요. 받고 나서 (고객들의) 반응이 굉장히 좋습니다"
중년층 이상의 고객들은 건강을 중요시한다는 점을 파악해 청결에 신경 썼는데요.
입구에 손 소독기를 설치해 쉽고 간단하게 개인위생을 지킬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유해 성분이 없고 제독 작용을 하는 놋그릇을 사용했는데요.
옛 향수를 살리면서 건강도 챙길 수 있어 나이가 많은 고객층에게 특히 반응이 좋습니다.
▶ 인터뷰 : 이석형 / 안마 서비스 제공 음식점 대표
- "노인 분들이 주 고객층이다 보니까 놋그릇이 굉장히 반응이 좋은 걸로 생각이 듭니다"
처음 안마 서비스를 제공했을 당시 비용 부담이나 불편함을 느끼는 고객도 있었는데요.
서비스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고객의 입장과 상황을 고려해 편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인터뷰 : 이석형 / 안마 서비스 제공 음식점 대표
- "손님들한테 부담스럽지 않아야 되고요. 아주 편안한 상태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전문성을 바탕으로 꾸준하게 제공할 때 효과를 볼 수 있는 이색 서비스. 고객 확보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 창업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MBN 박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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