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국내 소비시장을 주도하는 소비자 집단을 유형별로 나눠 가치관과 생활 양식, 매체 이용 방식 등을 조사한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방송광고공사는 2010년 소비자행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내 시장을 주도하는 5개의 주요 소비 집단을 도출해 공개했습니다.
우선 스마트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스마트 모빌리언' 집단과 신상품 구매 의지가 높은 '얼리 어답터' 집단이 포함됐습니다.
또 부유한 상위 계층인 '프리미어 소비자' 집단, 은퇴했지만 재력을 갖춘 '골드 시니어' 집단, 그리고 성취욕구와 함께 다방면에 관심이 많은 '알파맘' 집단 등이 국내 시장을 주도하는 주요 소비 집단으로 분류됐습니다.
[ 이상범 / topbum@mbn.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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