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신용등급을 조회만 해도 신용도가 떨어진다고 하는데, 금융당국이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등급을 신용평가사 입맛대로 결정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은 없어 보입니다.
최재영 기자입니다.
【 기자 】
직장인 김 모 씨는 8년 전 첫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만 해도 신용등급은 1등급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2008년 대부업체에서 500만 원을 한번 빌린 후 김씨의 신용등급은 9등급까지 곤두박질 쳤습니다.
대출중개 업체가 자신도 모르게 이곳저곳에서 조회를 한 게 화근이었습니다.
▶ 인터뷰 : 김 모 씨 / 직장인
- "대출을 받을 때 (대출중개)업체들이 여러 곳(대부업체)에 내 개인정보를 사용한다는 것도 몰랐어요. 알았으면 (대출신청)안 했을 거에요."
김 씨처럼 여러 차례 조회만으로 신용등급이 떨어진 사람은 연간 24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신용등급이 업체마다 다른 것도 문제입니다.
신용평가사 세 곳이 멋대로 기준을 정해 은밀하게 신용등급을 평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김정규 / 한국자산관리공사 서민금융부 과장
- "고객분들 중에는 신용등급이 특정업체에서는 4등급, 다른 업체에서는 6등급, 신용조회 하는 분도 차이점을 이해 못 하는 거죠."
서민들의 민원이 빗발치자 금융당국은 올 하반기부터 신용등급 조회기록을 신용등급에 반영하지 않도록 할 방침입니다.
전기료 등 공공요금을 성실히 내면 신용등급 산정 시가점을 주는 방안 등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신용'에 따라 '경제 계급'이 만들어지는 시대.
한두 차례의 대출 연체나 신용조회로 영원히 신용불량자로 낙인찍히는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MBN뉴스 최재영입니다. [stillyoung@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