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중국인의 생활깊숙이 파고들어 내수 시장을 공략하는 우리 기업의 성과가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그 교두보는 중국인의 정서를 사로잡은 '한류'입니다.
김태일 기자입니다.
【 기자 】
베이징 한복판에 있는 한 식당에서는 비빔밥을 능숙한 솜씨로 비벼내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한식과 베이커리 등 국내 4개 외식 브랜드를 한 곳에 모아놓은 이런 점포는 현재 중국 5개 도시에 진출해 있습니다.
▶ 인터뷰 : 베이징 시민
- "예전부터 한국 음식과 문화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여러 개의 브랜드가 함께 모여 있는 것을 보니 신선하고 특별한 느낌입니다."
직원들은 모두 현지인으로 채용해 메뉴 빼고는 모두 중국화 했습니다.
▶ 인터뷰 : 외식업체 매니저
- "조리법, 각 메뉴의 이름과 조리과정 등에 대해 7개월간 교육을 받았습니다."
한중 합작영화 '이별계약'은 제작비의 6배가 넘는 340억 원을 벌어들였고, 국내 창작 뮤지컬도 관객들의 호응이 높습니다.
지난 2006년 처음 문을
지난해 중국 문화산업 규모는 281조 원.
연평균 21%의 성장세를 기록하는 유망 시장입니다.
중국의 문화산업 육성 정책과 맞물리면서 한류를 기반으로 한 우리 기업들의 중국 내 외연 넓히기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태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