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태학 리멤버클릭 대표는 전 세계 소수의 고객들을 찾기 위해 영문, 중문, 일문 등 현지 언어로 된 해외몰 사이트를 동시에 오픈했다. |
한류 열풍으로 케이팝(K-POP)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으면서 K-POP 가수들의 패션에도 세계인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K-POP 가수들이 입는 옷을 ‘코리아 스타일’로 인식하며 해당 스타일의 옷을 구매하려는 해외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영향으로 남성의류 전문몰 ‘리멤버클릭’은 지난 2012년 8월 오픈한 영문몰의 매출이 300% 정도로 급성장세를 보였다. 리멤버클릭이 추구하는 대중적이지 않은 유니크한 스타일과 일반적인 공식을 탈피한 코디가 해외 고객들에게 개성 강한 K-POP 가수들의 패션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리멤버클릭은 해외몰 오픈 이전인 2010년경부터 바이어들의 요청에 의해 영국, 호주 등 해외 시장에 진출했다. 당시 옷에 만족한다는 해외 고객들이 많았고 한국을 방문해 직접 회사를 찾아온 고객까지 있을 정도였다고. 해외시장에 대한 성장 가능성을 감지한 것은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한 계기가 됐다.
박태학(35) 리멤버클릭 대표는 “국내처럼 독특한 스타일을 좋아하는 전 세계 소수의 고객들을 찾기 위해 영문, 중문, 일문 등 현지 언어로 된 해외몰 사이트를 동시 오픈했다”며 “영문몰의 경우 호주, 노르웨이, 독일 등 다양한 국가에서 고객들이 접속해 상품을 주문할 정도로 기대 이상의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박 대표의 말처럼 오히려 남들이 잘 안 입을 것 같은 유니크한 스타일을 고집해온 것이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으로 빠른 시일 내 사업 무대를 넓히게 된 비결이다. 리멤버클릭의 인기상품은 호피 무늬 상하의와 화려한 스키니팬츠, 루즈한 상의, 배기팬츠 등이다.
독특한 아이템에 박 대표의 코디 감각이 절묘하게 어우러져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그는 “다소 어지러워 보일 수 있는 체크와 호피 무늬를 일부러 함께 코디를 하는 것처럼 공식을 깬 스타일을 고객들은 더 재미있게 받아들인다”며 “대중적이지 않는 스타일을 찾는 소수 고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리멤버클릭의 고객층은 다양하다. 전체 고객들 가운데 20~30대가 60%, 10대가 20%로 젊은층이 대다수다. 40~50대도 20%를 차지한다. 이처럼 다양한 연령대의 두터운 마니아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도 다른 쇼핑몰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박 대표는 앞으로 해외 판매 채널 확대와 마케팅을 본격화 할 생각이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10월에는 세계 최대 온라인 마켓인 아마존닷컴에 입점했고 일본 라쿠텐, 중국 티몰 등 글로벌 주요 마켓 입점을 추진 중이다.
그는 고객들과 소통 채널 강화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제작 중인 블로그를 비롯해 페이스북, 트위터 등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체계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메일링을 통해 이벤트 안내를 더욱 적극적으로 하고, 업무 외 시간에도 적극적으로 고객응대를 진행해 전 세계 마니아 고객을 위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미니 인터뷰>
▲ 쇼핑몰 내 릭시즘(REXISM)이라는 카테고리가 눈에 띈다.
릭시즘이란 ‘리멤버클릭 사람들’ 즉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들을 의미한다. 릭시즘 카테고리에는 리멤버클릭에서만 판매되는 자체제작 상품들이 있다. 쇼핑몰에서 추구하는 한눈에 스타일을 읽을 수 있는 옷들이 대부분이다.
▲ 소수 인원으로 해외 진출을 했는데.
현재 4명의 인원이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데 직접 해외 현지 언어로 고객응대(CS)나 사이트 번역 등 전문적인 작업을 하기 힘든 게 사실이다. 주요 언어권별 해외몰 사이트를 구축한 후 번역, CS 등은 전문화된 카페24 글로벌 서비스를 이용해 현지화된 서비스 운영을 하고 있다.
▲ 해외사업 전망 및 향후 목표는.
아직 해외 마케팅을 시작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동안 자발적으로 유입된 해외 고객들이 많았다. 해외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면 지금보다 매출이나 방문자가 더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앞으로도 리멤버클릭만의 유니크한 스타일을 계속 추구하면서 이러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전세계 고객들이 쉽게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해외 판매 채널을 확장해 나가는
▲ 해외 진출하려는 분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해외 진출 시 무엇보다 아이템 선정이 중요하고 아이템의 가격, 스타일 등을 현지 시장 상황에 잘 맞춰야 한다. 국내에 파니까 해외에서도 팔아야지 하는 단순한 생각이 아닌, 판매하는 상품이 과연 해외에서도 잘 팔릴 수 있을지부터 면밀히 따져보기 바란다.
[매경닷컴 김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