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차 미국디자인센터 수석 디자이너(Chief Designer) 톰 커언스(Tom Kearns)가 콘셉트카 ‘GT4 스팅어(GT4 Stinger, 개발명 KCD-10)’ 옆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기아차] |
기아차는 13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센터(Cobo Conference & Exposition Center)에서 열린 '2014 북미 국제 오토쇼(2014 North American International Auto Show, NAIAS)'에 콘셉트카 'GT4 스팅어(GT4 Stinger, 개발명 KCD-10)'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고 밝혔다.
이번 모터쇼에서 공개된 'GT4 스팅어'는 미국 디자인센터(캘리포니아 소재)에서 후륜 구동 스포츠카로 개발한 10번째 콘셉트카다.
'GT4 스팅어'는 2.0 터보 GDi 엔진과 6단 수동 변속기를 탑재해 최고출력 315마력(hp)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확보했고 설계 단계부터 주행 성능에 중점을 둬 차량 무게를 줄였으며 ▲조작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조향장치를 장착해 더욱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한 차량이다.
전장 4310mm, 전폭 1890mm, 전고 1250mm의 차체 크기를 갖춘 'GT4 스팅어'는 'K3'보다 짧고 낮은 전장 및 전고로 공기 저항을 덜 받도록 설계됐으며, 'K7'보다 넓은 전폭으로 안정적인 고속 코너링이 가능하다.
전면부는 기아차 특유의 호랑이코 형상의 그릴과 함께 수직으로 배열된 LED 헤드램프가 조화를 이뤄 심플하면서도 강인한 인상을 주고 공기역학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탄소 섬유 재질의 스플리터(splitter)를 앞 범퍼 밑에 적용해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했다. 또 볼륨감을 강조한 휠 아치는 근육질의 남성을 연상시킨다.
실내는'D' 형상의 스티어링휠, 속도계 등 주요 차량 정보가 크게 표시돼 고속 주행에도 보기 쉬운 LED 계기판, 경주용 차량을 연상시키는 버킷 시트 등을 통해 역동적이고 개성 있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콘셉트카 'GT4 스팅어'는 주행 성능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차량으로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한 차량”이라며 "GT4 스팅어의 디자인 콘셉트는 기아차의 역동적인 디자인 방향성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지난 해 11월 '2013 LA 오토쇼'에서 북미 최초로 공개했던 'K9(현지명 K900)'을 전시하고 올해 1/4분기 중 북미 본격 판매에 돌입한다.
기아차는 북미 시장 특성 등을 고려해 'K9'의 차량 내·외관 디자인을 대폭 개선하고, 람다 3.8 엔진과 타우 5.0 엔진을 탑재하는 등 북미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기아차는 이번에 플래그쉽 모델 'K9'을 출시함으로써 북미시장에 풀 라인업을 완성했으며 이를 통해 볼륨 시장부터 고급차 시장까지 적극적으로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기아차는 이번 모터
[이상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