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체 주류시장의 침체 속에서도 보드카 등 화이트 양주시장이 '나홀로'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작년 국내에 출고된 화이트 양주는 41만764상자로 전년의 31만3039상자 보다 31% 증가했다. 1상자 기준은 9ℓ이다.
화이트 양주는 이른바 '화이트 스피릿'이라 불리는 보드카·럼·진·데킬라 등을 뜻한다.
국내 화이트 양주시장은 2008년 17% 성장한 뒤 2009년 13%, 2010년 25%, 2011년 23%, 2012년 65% 등 신장세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해 전체 국내 양주시장이 12.8% 감소한 것과는 상반된 양상이다.
특히 2008년부터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페르노리카코리아의 보드카 앱솔루트의 성장이 눈길을 끈다. 앱솔르트 출고량은 2012년 9만7725상자에서 작년 14만7521상자로 무려 51% 늘어나 보드카 시장점유율 67.1%을 차지했다.
한국에서의 앱솔루트 판매량은 전세계에서 4번째, 아시아에서는 첫번째 수준이다.
주류 업계에서는 화이트 양주 시장이 확대되는 이유로 기존 위스키나 브랜드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젊은 층 위주로 불고 있는 '칵테일로 섞어 마시는 문화', 클럽문화의 확산, 저알코올 도수를
업계 관계자는 "술을 마시는 행위보다는 스타일을 중시하는 젊은이들에게 칵테일은 와인과 샴페인의 뒤를 잇는 매력있는 주류"라며 "홍대 인근을 중심으로 화이트양주를 주스나 음료수 등과 혼합해 마시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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