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저가 항공사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피해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작년 한 해 저가 항공사 이용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 피해가 296건 접수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전년(119건)보다 148.7% 증가한 수치다.
특히 외국계 저가 항공사 피해(209건)는 전년(33건)보다 533.3%나 늘었다. 국내저가 항공사 피해 건수(87건)가 전년(86건) 대비 1.2% 증가에 그친 것과 대조적이다.
외국계 저가 항공사의 이용자 10만 명당 피해구제 접수 건수를 항공사별로 살펴보면 필리핀의 에어아시아제스트(구 제스트) 관련 피해가 34.88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 항공사는 항공기 결함과 안전규정 위반 등으로 작년 8월17일부터 닷새 동안 필리핀 항공당국이 운항을 정지시킨 바 있다.
다음으로는 일본의 피치 항공(9.73건), 말레이시아의 에어 아시아엑스(5.39건), 필리핀의 세부퍼시픽(2.78건) 등이 뒤를 이어 이용자 10만 명당 피해구제 접수 건수가 많았다.
피해 유형별로는 운송 불이
그러나 이 같은 소비자 피해 중 계약해제·환급·배상이 진행된 경우는 30건(14.4%)에 불과했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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