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소비자물가가 1.0% 상승하며 16개월째 1%대의 저물가 기조를 이어갔다.
4일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1.0% 상승했다. 지난해 10월 0%대로 떨어진 이후 4개월만에 최저수준이다. 소비자물가는 2012년 11월 1%대로 떨어진 이후 16개월째 1%대를 유지해 왔다.
지난달 체감물가를 반영하는 생활물가지수는 1년 전에 견줘 0.4% 올랐고 전달과 비교해서는 0.3% 올랐다. 변동성이 큰 신선식품지수의 경우에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12.4%나 급락했다. 신선채소(-25.7%)와 기타신선식품(-19.8%)이 크게 떨어졌다.
품목별로 보면 공업제품이 석유류의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가공식품의 상승에 따라 전년 동월대비 1.7% 오르며 가장 많이 올랐다. 선크림(26.8%) 비스킷(22.1%) 우유(11.8%) 등이 많이 올랐고 휘발유(-3.6%) 경유(-3.8%) 등 석유류의 가격은 내렸다. 농축수산물의 전년 동월대비 증감률이 -5.4%였는데 배추가 -58.7%, 파는 -43.4%를 각각 기록했다. 개인서비스는 외식비가 전년 동월대비 1.5%가 올랐지만 해외 여행 관련 요금 하락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 증가했다.
김보경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석
다만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글로벌 석유가스 가격이 오르기 시작하면 국내 소비자물가도 갑자기 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전범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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