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온라인몰을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 '직구족'이 많아지면서 국제택배 항공 특송도 함께 늘고 있다.
18일 CJ대한통운은 지난 1~2월 항공 특송물량은 34만여건으로 작년 같은기간보다 20.5% 늘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이 회사의 해외법인별로 반입된 특송물량을 나라별로 따져보니 미국에서 온 물량 비중이 87%로 가장 높았다. 홍콩(8.4%)과 중국(2%), 싱가포르(2%)와 독일(0.6%)이 그 뒤를 이었다.
품목별로는 유아용품 및 의류가 전체의 30%로 1위에 올랐다. 가방과 지갑 등 잡화류는 28%, 커피와 초콜릿 등 식품류는 14%로 각각 2.3위를 기록했다.
전체 해외특송 물량 중 수도권으로 배송되는 화물은 70%로 사실상 대부분을 차지했다.
해외 온라인몰을 사용하는데 익숙한 서울과 경기지역의 20.30대 주부들이 직구 서비스를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매년 연말이면 미국 최대 쇼핑시즌인 블랙프라이데이 영향으로 해외특송 물량이 꾸준히 늘고 있다"며 "특히 작년 12월부터 세 달간 계속된 아마존 무료배송 프로모션 덕에 주문이 많이 몰렸다"고 설명했다.
[김태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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