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오후부터 있었던 SK텔레콤의 통신장애가 자정이 다돼서야 대부분 정상화됐다.
SK텔레콤은 20일 오후 6시부터 6시간가량 발생한 통화 장애에 관해 같은 날 밤 11시쯤 공식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통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했다.
SK텔레콤은 "20일 일부 고객분들에게 발생한 서비스 장애로 인해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SK텔레콤은 3월 20일 18시 가입자 확인 모듈 장애 발생 직후, 조속한 해결을 위한 긴급 복구 작업 및 정확한 원인 규명 작업에 착수해 문제 발생 24분 후 시스템 복구를 완료 했다"며 "이후 소통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져 20일 23시40분에 정상화 됐다"고 설명했다.
또 "SK텔레콤은 서비스 장애로 불편을 겪은 고객분들에 대한 보상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며 "보상방안과 관련된 사항은 추후 안내드릴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통화망 장애는 24분 만에 복구가 됐지만 이후 전화가 몰릴 것에 대비한 과부하 제어가 이뤄지면서 실제 통화 불편은 밤늦게까지 계속됐고 일부 지역은 21일 새벽까지 이어졌다.
이 기간 일부 이용자에게 전화를 걸면 '결번(없는 번호)'이라고 나오거나 아무런 신호음이 없이 전화가 끊기는 현상이 나타났다. 장애는 서울은 물론 전남과 광주 등 지방에서도 발생했다.
일부 이용자는 음성 통신뿐 아니라 데이터 송수신도 안 됐다고 불편을 제기했다. 따라서 이메일이나 지도, 내비게이션 등 데이터 서비스 이용에도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 이용자 약관에는 고객 책임 없이 3시간 이상 장애가 발생하거나 월 장애발생 시간이 총 6시간을 넘으면 장애시
SKT 통신장애를 겪은 누리꾼들은 "SKT 통신장애, 정말 지옥이었다 "SKT 통신장애, 어떻게 해결한건가?" "SKT 통신장애, 다시는 그러지 말아라" 등 다양한 의견을 보였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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