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건이 넘는 카드 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한 지 넉 달이 지났습니다.
영업 정지를 당했던 국민과 롯데, 농협 등 카드 3사는 오늘부터 영업을 재개했고, 금융당국은 후속 대책 마련에 부심한 모습인데요.
그런데 고객들은 막상 무엇이 바뀌었는지 알 수 없다고 합니다.
왜 그런지 최인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 인터뷰 : 심재오 / 전 KB국민카드 사장 (지난 1월)
- "개인정보가 유출된 데에 대해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당시 그래픽 디자이너 박승진 씨의 금융 정보 역시 줄줄 새나갔습니다.
이후 박 씨에겐 스팸문자가 몰려왔습니다.
정보 유출에 따른 불안감이 컸던 박 씨는 무엇보다 카드사의 대응이 불만이었습니다.
▶ 인터뷰 : 박승진 / 카드 정보유출 피해자
- "책임을 진다기보다는 그냥 유출이 됐다고 통보만 하는 식이니까 그런 것에서 무책임하다고 느꼈습니다."
결국, 주변에서 카드사를 상대로 소송을 건다는 소식에 박 씨도 소송에 합류했습니다.
카드 정보유출 사태 이후 금융당국은 금융사의 개인 정보 수집 범위를 줄이고, 정보 유출에 대한 금융사의 책임을 강화했습니다.
카드사도 자체 정보보호 조직을 신설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고객 입장에선 무엇이 바뀌었는지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 인터뷰 : 임종인 /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원장
-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드러나지 않고 있고, 향후 또 보안역량을 강화하려고 어떤 노력을 하겠다 이런 것도 제시된 것도 없고…."
게다가 정보 유출 금융사에 대해 징벌적 손해배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신용정보보호법 개정안은 여야의 공방 속에 국회에 계류 중입니다.
▶ 스탠딩 : 최인제 / 기자
- "카드사와 금융당국의 새로운 대책 마련도 중요하겠지만, 그에 앞서 이러한 대책을 앞으로 어떻게 지켜나갈지에 대한 고민이 더욱 절실해 보입니다. MBN뉴스 최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