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은 생활 편의를 높이는 10종의 계산기 검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일반적인 사칙연산 외에도 대출 조건에 따른 이자 계산이나 연봉 기준 4대 보험료 및 월 실수령 급여액 계산 등 꼭 필요하지만 쉽게 찾을 수 없었던 다양한 계산 기능들을 다음에서 검색해 이용할 수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현명한 가계 운영을 돕는 금융 계산기들이다. '연봉 계산기'는 직장인이나 취업 또는 이직을 앞둔 이들에게 특히 효율적이다. 연봉은 알지만 세금과 4대보험료가 얼마나 빠져나갈지, 실제 매달 받게 되는 급여액이 얼마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다음 연봉 계산기에 연봉 금액과 부양가족 수 등의 조건을 넣으면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등 4대보험료는 물론,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자동 계산해 예상 실수령액까지 제시한다.
'대출이자 계산기'는 대출 계획을 세울 때 필수다. 예상하는 대출금액과 기간, 금리, 상환방법을 입력하면 이자 금액을 계산할 수 있다. 대출을 받기 전에 이를 활용해 다양한 조건을 비교 검색해서 가계 수입과 지출 규모에 적합한 대출 방법을 결정하면 된다.
이사나 내 집 마련을 앞두고 복비가 신경 쓰인다면 다음 검색에서 '부동산중개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하면 된다. 부동산 거래 지역과 주거 종류, 거래 유형, 거래 금액 등 조건을 입력하면 이에 따른 예상 최대 중개수수료를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지역별·거래유형별 부동산중개수수료율표 역시 별도 제공하기 때문에 실제 거래에 앞서 내게 맞는 부동산 거래 형태를 결정할 수 있다.
퇴사 후 목돈 운용이 걱정이라면 '퇴직금 계산기'를 통해 근무 기간 및 급여 조건 등에 따른 예상 퇴직금을 미리 계산해두는 것이 좋다. '예적금 계산기'로 예금 형태에 따른 만기지급액을 확인하는 것도 꼼꼼한 돈 관리에 도움이 된다.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다면 '비만도 계산기', '복부비만도 계산기'를 이용해서 현재 비만 정도를 관리하면 된다. '일반계산기'는 가장 기본적이고 활용도 높은 계산 기능을 탑재한 것으로, 다음 검색창에 직접 '1더하기2', '3의 제곱', '루트121' 등 원하는 수식을 입력해도 계산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음 검색에서는 백분율과 할인율을 자동 계산하는 '퍼센트 계산기', 대학 성적의 평점평균과 취득학점, 환산점수를 계산해주는 '학점 계산기'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번에 추가된 10종의 계산기들은 PC와 모바일 다음 웹 또는 앱 어디에서나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연봉 계산기와 대출이자 계산기, 복부비만도 계산기, 부동산중개수수료 계산기 등은 다음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다.
다음 정소연 데이터기획팀장은 "대출이자나 부동산중개료,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