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시장으로 꼽히는 중국에서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브랜드 경쟁력이 애플에 밀려 2위로 내려갔다.
4일 중국기업브랜드연구센터가 발표한 2014년 중국 브랜드파워지수(C-BPI)를 보면 삼성전자는 모바일 부문에서 2위에 랭크됐다.
1위는 애플이 차지했다. 2012∼2013년 연속 중국에서 모바일 부문 브랜드파워지수 1위를 지켜 온 삼성전자가 애플에 밀린 것.
컬러TV 부문에서는 중국기업브랜드연구센터가 조사를 시작한 2011년부터 4년 연속 삼성전자가 1위에 올랐다. 모니터는 3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켜냈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는 디지털비디오카메라, 디지털카메라, 노트북 부문에서 동메달을 받았다.
백색가전 부문은 중국 현지 업체가 꽉 잡고 있다. 세탁기와 냉장고는 하이얼이, 에어컨은 GREE가 4년 연속 1위를 놓치지 않았다.
삼성전자 외에도 중국에서 브랜드 파워가 높은 국내 기업으로는 주방용품업체인 락앤락이 있다.
락앤락은 밀폐용기 부문에서 3년 연속, 보온병 및 텀블러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총 178개 제품군 가운데 중국산 브랜드 비중이 65%로 가장 높았다.
1위로 뽑힌 63개 외국산 브랜드 중에는 미국산이 52%로 가장 많았으며 독일(10%), 한국·일본·네덜란드(6%) 순으로 뒤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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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제품군은 2011년 105개로 시작해 2012년 152개, 2013년 170개, 2014년 178개로 점차 늘어났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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