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에서 올해 하반기 수입맥주 매출이 처음으로 소주 매출을 뛰어넘었다.
이마트는 올해 7월부터 11월 28일까지 수입맥주 매출이 28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5% 늘며 소주 매출(280억원)을 넘어섰다고 1일 밝혔다. 통상 연말에 수입맥주 판매량이 더 증가하기 때문에 소주와 수입맥주간 격차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주류부문 내 매출 비중을 봐도 2012년 하반기 전체의 11.7%였던 수입맥주 비중은 올해 16.6%로 5%포인트가량 늘었다. 이에 비해 소주는 1.7%포인트 늘어난 16.2%, 국산맥주는 3%포인트 가까이 감소한 30.7%를 기록했다.
이마트는 수입맥주의 인기가 높은 이유에 대해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맥주의 맛을 즐기는 문화가 확산하면서 다양한 맥주를 찾는 고객이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이마트가 15개 점포에서 단독으로 선보인 ‘씨에라 네바다 페일 에일’과 ’도그피쉬 헤드 90미닛츠 IPA’, ’파이어스톤 더블 배럴
김진건 이마트 수입맥주담당 바이어는 “수입맥주의 경우 주류 카테고리에서 최근 3년간 매출 신장률이 가장 높다”며 “크래프트 비어처럼 특화된 맥주를 더 많이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매경닷컴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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