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동안 오렌지가 작황 부진으로 부진을 면치 못한 가운데 그 빈 자리를 자몽이 메운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롯데마트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수입과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오렌지는 전년 대비 31.9%가 감소한 반면 자몽 매출은 2배 이상 급증했다. 오렌지는 올해 초 주요 산지인 미국 캘리포니아가 냉해 피해를 입으면서 생산량이 급감해 수입단가가 높아진 반면 당도와 품질도 저하됐다. 그러나 또 다른 감귤류인 자몽은 이스라엘·남아공 등의 산지 다양화와 FTA 관세 인하효과로 국내 공급량이 크게 늘었다. 관세청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자몽 수입량은 1만5175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70% 가까이 증가했고 공급량이 증가로 가격은 10% 가량 저렴해졌다.
올해 디톡스 다이어트 열풍이 불면서 자몽이 다이어트 과일로 관심을 받은 것도 판매 증가에 일조했다. 예능프로그램에서 선보인'꿀자몽'등의 레시피가 인기를 끌면서 자몽 특유
[장영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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