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5일 장녀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 회항' 사태에 관련해 그룹 임직원들에게 사과하면서 앞으로 소통을 강화해 기업문화를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조 회장은 이날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회사 운영 전반에 걸쳐 획기적인 쇄신을 이뤄내기 위해 시스템을 다시 점검하고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바꾸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업무의 자율성을 폭넓게 보장하고 성과에 따라 보상받는 책임경영을 확고히 자리잡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회사 내 각 부문 및 사외의 덕망 있는 분들을 모셔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소통 위원회'를 구성하고, 경계 없는 의견 개진을 통해 기업 문화를 쇄신할 계획"고 설명했다.
이날 조양호 회장은 대한항공과 한진그룹 임직원에게 최근 불거진 땅콩리턴 사건과 관련해 사과의 뜻을 전하면서 이번 일을 새롭게 태어나는 계기로 삼아달라고 주문했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이 이 자리까지 올 수 있도록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과 고객들을 생각하고, 질책을 달게 받아 잘못을 진심으로 깨닫고 사려 깊은 행동으로 옮겨 더 나은 기업이 되겠다"고 사과했다.
조 회장은 "위기를 딛고 다시 한번 새롭게 도약해 고객들에게 신뢰를 안길 수 있는 대한항공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기업 문화를 만들어 '아닌 것에 대해서는 그것 보다는 이것'이라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조양호 회장은 "올 한해 치열해지는 항공시장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성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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