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케아 광명점이 개장 이후 교통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KTX 광명역 일대 모습. 최근에는 지역상권 침체로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상인들이 늘고 있다. [사진제공: 더다함] |
실제로 이케아 광명점은 전세계 매장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하지만 방문객은 지난 4일 현재 57만7000명(차량 15만4000대)에 달해 이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광명시는 지난 7일 교통난 민원 급증에 따라 이케아에 교통 및 주차관리시스템 조정, 대규모 임시주차장 확보 등 대안을 요구하고, 교통대책이 미비할 경우 임시사용 승인기간(1월 15일) 연장을 불허한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8일에는 KTX 광명 역세권 내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아울렛이 7일 교통혼잡에 대한 보완대책을 마련해 제출했다. 이케아는 먼저 교통체계 단기 개선책으로 임시주차장을 현재 600면 규모에서 950면 규모로 350면 늘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임시주차장을 이용하던 이케아 직원들의 주차장은 인근 유료 주차장으로 돌렸다. 이를 통해 300면 정도의 주차장 추가 확보가 가능하다는 게 이케아의 설명이다.
단, 광명시가 당초 요구한 2000~3000대 규모의 임시주차장 확보에 대해서는 주말 교통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단계적으로 550대 이상의 임시주차장을 확보하겠는 단서가 붙어 다소 미흡하다는 평가다.
교통대란에 이어 이번에는 지역 상인들을 중심으로 지역상권이 침해받는다며 대형마트(SSM, Super SuperMarket)처럼 영업시간 등을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 이케아 광명점 인근에 위치한 가구거리 매장의 매출이 30% 이상 감소했고, 이중 2곳은 문을 닫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근 영세가구 및 생활용품 업체들은 “이케아의 출현에 상권이 초토화되고 있다”며, 영업제한을 위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상인은 “이케아가 가구 외 각종 생활용품(9500여개)을 판매하고 있어 관련 제품을 취급하는 중소상인들의 매출이 줄어드는 등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또 광명시소상공인연합회와 가구협동조합 등 14개 단체는 “이케아가 가구전문점으로 분류돼 월 2회 의무휴업 및 영업시간 제한 등의 영업규제를 받지 않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을 호소했다.
상황이 이렇자 광명시는 지난달 30일 이케아를 대형마트로 분류해 영업을 규제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에 건의한 상태다.
일각에서는 소비자 선택권을 과도하게 제한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대형마트 강제휴무 조례도 위법 판결이 내려지는 판에 이케아를 대형마트로 묶어 규제하는 것은 대통령이 강조하는 규제 철폐 기조에도 역행한다는 게 이유다.
한편, 이케아는 오는 2020년까지 4개 매장을 추가 개장할 예정으로, 부지 확보를 끝낸 고양시 원흥지구(2호점)와 서울 강동구 고덕동(3호점) 일대 주민·상인들 사이에서 “광명점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영세상인과의 상생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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