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박창진 승무원의 스케줄이 보복성으로 가혹하게 짜여졌다는 주장에 대해 모든 승무원의 스케줄은 컴퓨터로 자동 편성돼 인위적으로 조작할 수 없다며 반박했다.
대한항공은 2일 '박창진 사무장 2월 스케줄 관련 입장'이란 자료를 통해 "박창진 사무장의 스케줄은 업무복귀 승인이 나기 전인 지난달 21일 이미 컴퓨터에 의해 자동 배정돼 본인에게 통보된 상태였다”며 "6000명이 넘는 승무원의 스케줄은 컴퓨터에 의해 자동 편성되므로 인위적인 가혹한 스케줄 편성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또 "박창진 사무장의 2월 비행시간인 79시간은 다른 팀장과 동일한 수준”이라며, "박 사무장의 이전 근무시간과도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박창진 사무장의 장거리 비행이 한 번만 편성된 것과 관련해선 "2월에 다른 팀장과 같은 수준인 장거리 2회 비행(뉴욕, 로마)이 편성돼 있었으나, 이달 10일 뉴욕 비행 스케줄의 경우 회사 내 승격시험으로 인해 4명의 결원이 생긴 결과”라고 답했다.
이어 "박 사무장이 장거리 팀장 요건에 충족되지 않아 중·단거리 노선으로 대체됐다”고 설명했다.
두 팀이 탑승하는 A380 항공기의 경우 인원 수가 많은 팀의 팀장이 사무장으로 근무하게 되고, 소수인 팀의 팀장은 타 스케줄로 변경된다는 게 대한항공측의 설명이다.
대한항공은 이어 "이달 16일부터 팀원 결원 사유가 없어, 장거리 노선 비행 1회(로마)를 포함해 정상적으로 모든 팀원과 비행하는 스케줄이 진행된다”고 밝혔다.
박 사무장은 이날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2부(부장판사 오성우) 심리로 열린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등에 대한 결심공판에서 "복귀 후
박 사무장은 "재판장이 육체적으로 힘든 것이 본인의 건강을 고려한 것인지 아니면 그것과 상관없이 예전 스케줄에 비해 힘든 건인가”를 묻자 박 사무장은 "예전 스케줄에 비해서 힘들어졌다”고 진술했다.
[매경닷컴 정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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