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2014년 매출 7조3658억원, 영업이익 4315억원의 실적을 냈다고 5일 발표했다.
이는 CJ대한통운 매출을 제외한 식품, 바이오와 제약 등을 아우르는 생명공학, 생물자원 등에서 거둔 성과다.
CJ제일제당 측은 "매출은 2013년보다 2.2% 늘어나는데 그쳤지만 가공식품 분야에서 그동안 꾸준히 지속해오던 구조혁신 효과가 나오면서 영업이익이 24.5% 증가했다”면서 "특히 4분기에 알래스카 연어캔과 비비고 냉동제품군의 신제품 효과가 나왔고, 라이신 판가가 회복세에 접어들어 고수익 사료용 아미노산 판매가 증가한 것이 컸다”고 설명했다.
식품부문의 지난해 누계 매출은 3조 8399억원으로 전년비 1.9% 증가했다. 매출이익(매출에서 매출원가를 뺀 금액)은 전년비 약 14% 상승했다. 4분기의 알래스카 연어캔과 비비고 냉동제품군 등 신제품의 판매 호조세가 지속되며 가공식품 분야 매출이 전년비 11.6% 상승하는 성과를 거뒀다.
바이오와 제약부문을 아우르는 생명공학부문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비 소폭(0.8%) 상승한 1조 9082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3분기까지만 해도 바이오 부문 매출은 하락세였지만, 3분기 말부터 라이신 판가가 회복세에 접어들었고, 트립토판, 쓰레오닌 등 고수익 사료용 아미노산 판매가 4분기에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늘어났다. CJ제일제당은 라이신과 트립토판, 핵산 등 그린바이오 시장에서 시장 1위다. 제약부문은 부진제품을 정리하고 고수익 전문의약품(ETC) 위주의 판매에 주력해 약가인하 정책으로 인한 영향을 상당 부분 극복했다.
생물자원 부문의 매출액은 돼지유행성설사병(PED)을
[박인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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