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업계의 양대산맥,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낚시성 기사’를 양산하는 사이비 언론사를 퇴출시키도록 하는 제휴 정책을 발표했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지난 2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공동 설명회를 열고 독립적인 뉴스 제휴 평가기구인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가칭) 설립을 제안했다.
양사의 구상에 따르면 평가위원회는 언론 유관기관 주도로 구성돼 독립적으로 포털의 신규 뉴스 제휴 심사를 진행하고, 기존 제휴 언론사의 계약 연장 및 해지 여부를 판단하는 권한을 갖는다.
기사를 반복해 재전송하거나 동일키워드를 반복하는 과도한 ‘어뷰징’ 기사나 협박성 기사를 빌미로 광고비를 요구하는 사이비 언론 행위에 대한 기준도 마련한다.
다만 언론사와의 계약은 여전히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자율적으로 체결하며, 기술적인 문제가 없는 한 평가위 심사 결과를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용자와 언론사를 연결하는 플랫폼의 역할을 다하려 노력했다”면서 “(그러나) 극소수의 매체만이 혜택을 본다거나 제휴 심사 절차의 공정성·투명성이 부족하다는 등의 문제와 비판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포털이 자율적으로 진행해왔던 뉴스 제휴 심사 기능에 공적·사회적 책임을 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이라며 “제휴 평가도 언론의 공적인 특성에 준해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해 새로운
사이비 언론 퇴출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사이비 언론 퇴출,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제휴했구나” “사이비 언론 퇴출, 낚시성 기사는 마땅히 퇴출시켜야” “사이비 언론 퇴출, 낚시 기사 너무 많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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