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해양플랜트 비중을 대폭 축소하는 등 수익성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한다.
산업은행은 29일 “수주 규모를 선박 발주량과 선가 수준을 감안해 적정수준으로 축소할 것”이라며 “해양플랜트 비중은 현재 50%이상에서 40%대로 축소해 해양플랜트로 인한 리스크 확산을 방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과거와 같이 무리한 수주활동을 사전에 차단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수익성 중심으로 최적의 수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겠다는 의미다.
실제로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실사를 진행한 후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잠재적인 추가 손실 발생요인이 큰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산은 관계자는 “해양플랜트의 추가적인 공정 지연과 원가 증가, 드릴쉽 건조계약 취소 등으로 선박 건조 관련 추가 손실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특히 저유가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선주사의 수익성 악화로 인도가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며 “건조 과정에서 증가한 원가 및 비용을 선주사로부터 보전 받는 데에도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은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내년 말까지 공사 중인 드릴쉽 등 해양플랜트 대부분을 인도할 예정이다. 그러고 나면 LNG선, 대형컨테이너선 등 회사가 경쟁력을 확보한 선박 중심으로 건조가 진행됨에 따라 2016년부터는 안정적인 영업이익 시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과 산은은 앞으로 견적원가 산출 정확도를 높이고 전사적으로 수주 승인 타당성 검증 프로세스를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산은 관계자는 “이러한 원칙 구현을 위해 채권은행 중심으로 신규 수주의 기술적·법적·회계적 적정성 및 수익성을 검증한 후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발급하는 절차를 마련하
이 밖에도 대우조선해양은 야드 관리 효율화, 생산시수(man-hour) 절감, 직영 설계인력 활용범위 확대, 사내·외 협력사 관련 비용 절감, 생산비용(물류비, 적치장 임대료 등) 절감 등을 통해 저비용-고효율 구조로 사업전략을 대폭 수정할 방침이다.
[윤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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